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를 사용, 소극장 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사실주의연극의 희곡적 특성
미국의 유명한 연극학자 겸 비평가
연극에서는 혁명이전시기의 사실주의 또는 환상주의자들이 행해오던 화려한 무대보다는 비록 규모는 적었지만 연극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인쇄, 포스트, 공업제품 등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구성주의자들은 문화사회 전반에 걸쳐 소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저 생각하는 대로 자유롭게 다 표현할 수 있는 시대이며 연극이 단순히 대사극이 아닌 다양한 장르와 결합하고 뛰어난 기술력이 뒷받침 되는 공연다운 공연의 모습을 갖추어 무대에 올려질 것이라 생각된다.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초현실주의 등의 연극들은 모두가 사실주의연극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한 연극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세계는 당연히 눈에 보이지
무대 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 사실주의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절대자에서 소시민으로 변하시켰으며 대사를 일상적 언어인 산문, 즉 구어체로 바꾸어서 일상적인 동작과 함께 표현했으
연극의 계보와 미학 - 부조리극을 중심으로』, (주)삼림출판사, 2004, p.9
부조리 연극은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냈으며 목적이 없는 듯한 세계의 무력함과 무용함을 표현해냈다. 그리고 카뮈가 《시지푸스의 신화》에서 실존주의적으로 사용한 ‘부조리’라는 용어는 10년 후에 그
현대까지의 오페라 곡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유명한 오케스트라의 연주도 들을 수 있다. 이곳에는 1600석 규모의 객석이 마련되어 있으며 오페라에 어울리는 무대시설과 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관객들이 무대와 가까운 곳에 앉아 좀 더 생생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하고 있다.
유랑극단의 원조 <파울젠-펠텐> 극단. → <파울젠-펠텐>으로부터 여러 극단의 계보가 시작됨.
바로크 연극과는 반대로 배우중심의 극단.
극단 장을 중심으로 14~17의 배우로 구성
극단 장이 극단운영의 전권을 가지고 있었다. → 궁정배우로 지정되지 않는 한 직업배우들은 천대받는 유랑민의 신분.
표현주의 운동의 본거지인 독일에서 무엇보다도 극 양식에서 강하게 분출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는 표현주의극의 탄생 배경에 대한 설명에서도 뒷받침된다.
사상적으로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 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
연극의 사회 반영이라는 보편적 기능의 또 다른 방법으로 탄생하였다. 서사극의 시작은 피스카토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스카토르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